TEP 기독교사 특화프로그램 (Teacher Education Program)은 대안학교, 선교지학교, 기타 교육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 기독교 대안학교와 해외교육 선교의 증가에 따라 훈련된 기독교사 양성의 필요성 증가, 교육대학원 진학자들을 위한 학부 교육과정 설립의 필요에 의해 개설되었습니다.
전공와 교육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독교사와 교육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훈련되어 참 교육의 회복을 주도하는 교육인재를 양성 합니다. 교육의 회복과 변혁을 추구하는 태도와 인성을 함양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교육현장의 리더를 세움으로써 향후 기독교 교육의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의 구심점이 되고자 합니다.
미국 ACSI 협력대학의 인준을 얻어 TEP 이수자들은 졸업 시 ACSI 기독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ACSI의 자격증은 전 세계의 기독교 학교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지만 국내 공, 사립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원자격증과는 다릅니다.
가. TEP 기독교사 특화 프로그램은 5개 과목의 영역별 교과목과 1개 과목의 교육실습 교과목으로 구성된 총 6개 과목 (18학점)을 이수요건으로 한다.
나. TEP 교과과정 이수요건은 국내 교직과정 및 미국 기독교학교연맹 (ACSI) 기독교사자격증 인증을 기준으로 한다.
다. TEP는 ACSI의 인증을 받았으며 본 프로그램 이수자는 ACSI에서 제공하는 기독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라. TEP 프로그램은 전공이 아닌 특화프로그램이므로 특화 프로그램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마. 2전공을 학생설계융합전공으로 설계하면서 TEP를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 수학 교육 전공, 과학 교육 전공으로 설계가 가능해짐.
개설학기 | 과목명 | |
---|---|---|
1 | 2 | |
○ | ○ | 교육학개론 |
○ | 교육심리 | |
○ | 교육과정 및 평가 | |
○ | 교육공학 및 방법 | |
○ | 기독교 교육철학 | |
○ | ○ | 교육현장실습 |
* 2019년 이후 '교육현장세미나'개설 예정
최대 6학기까지 지원가능하며, 지원 당시 교육학개론을 이미 수강하였고 TEP 교과목 교육심리, 기독교 교육철학, 교육공학 및 방법, 교육과정 및 평가 중 한 가지 이상을 수강 했거나 수강 중이어야 함.
다음의 8개 전공은 교과목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TEP 전공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단, 지원은 가능하며 지원에세이 심의 후 최종 결정함.
: Global Entrepreneurship, Global management, 경영학, 건설공학, 도시환경공학, 사회복지, 상담심리, 제품디자인
방학 중 또는 학기 중 200시간 이상 실습
단계 | 내용 |
---|---|
실습준비 |
|
실습실시 | 교육현장 실습실시 (200시간 이상) |
실습종료 | 실습종료 후 실습발표회 실시 (학기 중 16주차) |
월요일~금요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한동로 558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TEL: 054-260-1204 FAX: 054-260-1209
E-MAIL: hdedu@handong.edu
COPYRIGHT ©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ALL RIGHT RESERVED.